본문 바로가기
미국 대학 입시

미국 대학교 입시 관련 용어 정리_1~10

by 플라이드림 2022. 11. 28.
반응형

1.Admission Test

미국에서는 SAT/ACT 같은 대입시험을 Admission Test라고 합니다. 한국으로 치면 수능시험이 Admission Test에 해당합니다.

2.SAT

한국의  수능시험과 같습니다. 미국의 대학 입학 자격시험으로 미국 대학에 진할 할 때 입학 사정에 반영되는 시험입니다. SAT는 비영리 단체인 칼리지 보드( College Board)에서 주관하는 표준화 시험입니다. SAT 시험은 영어 수학, 에세이 섹션으로 구성됩니다. SAT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SAT (1600 만점)는 읽기, 쓰기, 수학 2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AT subject Test는 과목별로 골라서 볼 수 있는 시험으로 수학, 화학, 과학, 역사 , 외국어 등이 있습니다.

3.ACT

ACT는 "American College Testiong"의 약자로, SAT와 함께 대표적인 미국 대입 지원에 필요한 표준화 시험입니다. ACT는 만점이 36점으로 영어, 수학, 독해, 과학 4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에세이는 선택사항으로 출제되며, 희망 대학에 따라 추가로 작문 시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Placement Test

미국 대학교 합격 후  등록을 확정한 학생이 수강 신청하기 전에 치는 시험입니다. 일반적으로  미국 대학에서 Placement Test가 요청되는 경우, 시험 결과에 따라서 수강신청이 가능한 과목이 달라질 수 있으며 모든 대학교에서 동일한 테스트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 영어와 수학 시험을 봅니다.

5.Standardized Test

한국말로 '표준화 시험'입니다.  Standardized Test란 공인인증 시험으로 미국의 SAT, ACT, TOEFL, IELTS, MAP 등 같은 대입시험이 표준화 시험에 해당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표준화 시험은 학생들의 성적을 평가하는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모든 시험 응시자들이 객관적이고 동일한 조건에서  시험함으로써 공정하고 타당성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평가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각 대학들마다 표준화시험 제출 규정이 다릅니다.

6.Class Rank

Class Rank은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같은 학교의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서 학업 성적을 수학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class rank은 GPA, ACT/SAT, 과외활동, 에세이 등과 함께 성적을 비교하는 것 이상의 의미로 대학들이 입학 지원서를 고려할 때 살펴보는 여러 가지 항목 중 하나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100명 중 10등을 했다면 Class Rank가 TOP10%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40% 이상 고등학교들이 고교 성적표에 Class Rank가 적혀있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7.Grade Point Average(GPA)

미국의 고등학교와 대학교는 학업성취도를 내신성적  Grade Point Average(GPA)로 평가하고 있는데 보통 GPA만점은 4.0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대학들은 GPA를 통해 학생의 학업성취도, 성실함, 도전정신 등 다양한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는 부분으로 최상의  GPA 관리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8.College Credit

학사 학위를 취득하려면 최소 60~120 정해진 학점(College Credit)을 이수해야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학위를 위해 4년을 보내지만 그 일정을 앞당기기 위해 미국 대학에서 대학생 수준의 기초 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되면 일부 과목은 입학할 때 학점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9.Articulation Agreement

미국에서 학점교류 협약은 Transfer Agreement 또는 Articulation Agreement라는 용어를 씁니다. Articulation Agreement

는 미국에 2년제 대학들과 4년제 대학들이 상호간이 학점 인정을 약소하는 교류협약을 말합니다. 편입하려는 4년제 대학 학과 학점 교류 협약이 되어 있는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학점을 이수하면 학점 인정이 되며 수월하게 편입이 가능합니다.

10.College Application Essay

미국대학교 원서 에세이 (College Application Essay)입니다. 미국 대입 원서에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대학마다 에세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학마다 커먼 앱 Common Application 에세이나, 각 대학 측에서 요구하는 대학 에세이 Supplemenal Essay의 나눠질 수 있으며 구체적인 에세이 질문이 있는 경우, 해당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작성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