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대학 입시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 정보, 컬럼비아 대학교(Columbia University)

by 플라이드림 2022. 11. 17.
반응형

아이비리그 대학이란?

아이비리그는 미국 북동부에 위치한 8개의 유명 사립학교 연합을 말합니다. 아이비리그는 실제 미국 동부의 역사가 깊은 대학들의 미식축구 리그를 지칭하였습니다.  아이비리그에 속하는 대학은 총 8개 대학으로 하버드(Harvard), 예일(Yale), 펜실베이니아(U-Penn), 프린스턴(Princeton), 컬럼비아(Columbia), 브라운(Brown), 코넬(Cornell), 다트머스(Dartmouth) 대학들을 포함합니다.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높은 수준의 교육과 학교시설 등 모든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명성으로 전 세계 많은 학생들이 아이비리그 진학을 꿈꾸고 있습니다. 이번 페이지에서는 미국 뉴욕시 맨해튼에 위치해 있는 아이비리그 사립대학교인 컬럼비아 대학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컬럼비아 대학교 

영국 식민지 시대 1754년 뉴욕 지방 유지들이 영국 왕 조지 2세의 인가를 받아 설립한 '킹스칼리지'로 출발하여 독립 후  1784년에 '컬럼비아컬리지'로 1896년 컬럼비아 대학교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미국 동부 8개 명문 사립 대학인 아이비리그에 속하는 컬럼비아 대학교는 미국 내에서 5 번째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인기 많고 영향력 있는 대학교 중 하나입니다. 세계 최대 중심 도시인 뉴욕의 심장부인 맨해튼에 위치하고 있어 지리적으로 큰 이점으로 광범위한 국제 정치, 경제 정보를 가깝게 접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은 노벨상 수상을 배출했으며 동문으로는 대통령부터 유명 기업인들과 성공한 기업가이자 투자자인 워런 버핏이 있습니다.

컬럼비아 대학교가 다른 대학교와 차별점은 컬럼비아의 코어 커리큘럼(Core Curriculum)입니다. 코어 커리큘럼은 컬럼비아에서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해 만들어진 필수 교양을 공대생을 제외하고 모든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합니다. 컬럼비아 대학교는 코어 커리큘럼을 통해서  학생들이 다양한 방면에서 지식을 쌓고  인문학적 소양을 가지고 유연하게 생각을 넓히고 정신적으로 성숙한 학생들로 키우기 위함입니다.

2. 컬럼비아 대학교 학비

기숙사 포함한 학부 과정: 약 72,000 달러입니다.

컬럼비아는 뉴욕 맨해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다른 타 대학에 비해 생활비가 많이 비쌉니다.

3. 컬럼비아 대학교 지원 요건

컬럼비아 대학교 입학 성적 평균은 GPA(학부성적) 4.0 점 만점- 평균 GPA 4.12 / 최저 GPA 3.91입니다.

SAT(미국 수능 시험) 1600점 만점-1450점 일 경우(합격률 25%) / 1560점 일 경우(합격률 75%)로 ACT(미국 대학 진학 시험) 36점 만점-33점 일 경우(합격률 25%) / 35점 일 경우(합격률 75%)로 조사되었습니다.

조사되었습니다.

높은 점수가 합격을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적도 중요하지만 대외활동 이외에도 기타 명문대학과 비슷하게 에세이가 굉장히 중요한 요서 증 하나입니다. 

 

컬럼비아 대학교는  입학전형은 Early Decision 전형과 Regular Decision, 두 개의 전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Early Decision을 지원해서 합격할 경우 Regular Decision으로 다른 학교들을 지원할 수 없습니다. 평균적으로 Early Decision이 Regular Decision 합격률보다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Early Decision의 경우 Regular Decision 보다 지원자 수가 적으며, Early Decision의 지원자는 ED에 합격했을 경우 다른 Regular에 지원을 못하기 때문에 꼭 그 학교에 가고 싶어 하는 학생들만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컬럼비아 대학교 유학생 비율은 17% 정도로 개방적인 분위기 대학으로   Ethnic Minority 부분을 중요하게 여기는 대학으로 한국 학생 입장에서는 도전해 볼만한 대학교입니다.

 

4. 필수 제출 항목

  • Application Fee or Waiver
  • Application( Coalition application or common application or questbridge application을 통해 모두 가능합니다.)
  • High School Report
  • Standardized School Report (컬럼비아는 standarized test에 대해서 optional policy를 택 학고 있으며 SAT/ACT 점수는 지원자가 제출을 원할 경우에 제출 가능합니다.)
  • Teacher Recommendations
  • Personal Essa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