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대학 입시

미국 대학의 종류

by 플라이드림 2023. 1. 27.
반응형

 

미국에는 다양한 대학의 종류들이 있습니다. 미국 대학 종류들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미국 대학의 종류

1. Community College

CC라고 불려지는 미국의 2년제 전문대학입니다. 지역 주민들의 직업 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된 학교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직업 전문대학이라는 관점보다는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하기 위한 중간단계로 CC에 진학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Community College 장점은 일반 대학보다 등록금이 저렴한 편이며 거주 지역 내에 위치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지리적인 접근성이 좋습니다. 

2. Liberal Art College

일반적으로 대부분 대학들이 대학과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학원과 연구 분야에 중점을 두는 반면, Liberal Art College는 대부분 4년제 대학 학부 과정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 동부에 많은 대학들이 위치하고 있으며 인문학과, 사회과한, 자연과학 등의 교양 과목과 전인교육, 순수 학문 위주의 교육을 중심으로 한 대학으로서 미국 내 약 300여 개가 있으며 대부분 사립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 수가 1~3천 명 정도로 작은 규모이며, 교수 대 학생 간의 비율이 적고, 규모가 큰 대학들에 비해 대부분의 수업을 교수들이 직접 강의하기 때문에 학생들과 교수 간에 친밀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학교 규모가 작은 대학인 만든 주위의 타 매학과 제퓨 형식의 프로그램을 많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입학 시 높은 성적과 다양한 과외 활동 등이 요구되며, 졸업 후 타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아무래도 학교가 소규모이므로 교수들과의 친분 관계가 좋고, 개별적인 학교 지도가 용이하여 Liberal Art College를 졸업한 학생들의 명문 대학원 진학률이 높기 때문에 미국 부모들은 자녀들은 Liberal Art College에 입학하기를 희망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3. 종합 대학

대부분 한국 부모들이 생각하는 대학원 개념으로서 미국 내 약 2,400 여개의 4년제가 있습니다. 학사과정은 대부분 9월에 시작하며, 학점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학생들이 수강하는 학점 플랜에 따라  4년보다 더 단기간 내에 졸업을 할 수도 있고 4년 이상 5~6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각 주 정부에서 재정 지원을 해 주는 주리 배는 해당 주에 거주하는 학생들에게는 저렴한 학비를 제공하며 타 주에서 입학한 학생들에게는 주 내 학생들보다 높은 학비를 책정한다고 합니다.

반면 학교 자체의 기금으로 운영되는 사림대의 경우는 학생과 부모의 재적 상태에 따라 학비 보조가 결정됩니다. 대부분 이들 대학들은 학생 수가 많기 때문에 넓은 캠퍼스와 다양한 시설과 클럽 활동, 수많은 프로그램과 복수 전공제공, 폭넓은 연구 기회 등이 많이 제공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4. 사관학교

미국에는 5개의 사관학교가 있습니다.

 

미 육군 사관학교 (US Military Academy)

1802년에 설립된 미국 최초의 사관학교입니다. 뉴욕시 인근 웨스트포인트에 소재하고소재하고 있습니다. 생도 전원이 학비가 면제되고 기숙사에 거주합니다. 입학 후에 42개의 전공과목중 하나를 선택할  있으며 졸업하면 학사학위가 수여됩니다

 

미 해군 사관학교 (US Naval Academy)

1845 설립되고 매릴댄드  애나폴리스에 소재하고 있으며  4500명의 생도들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해군에서 후원하는 대학원 과정을 졸업후 해군 복무기간동안 이수   있습니다. 

 

미 공군 사관학교 (US Air Force Academy)

1954년에 설립되었고 콜로라도 스프링스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재학생들은 모두 수영훈련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수영실력은 입학생들의 필수조건입니다.  4100명의 생도가 재학중이고재학 중이고, 졸업생졸업생  2% 의과대학에 직접 진학을 허용하며 법과대학은 졸업후 2 현역복물를  후에 진학할  있습니다

 

미 국립 해양 사관학교(US Merchant Marine Academy)

지도력을 갖춘 능력있는 선원을 양성한다는 이념으로 1943년에 설립된 사관학교로 5 사관학교중에서 총학생이 900 미만으로 가장 작습니다 뉴욕 인근 롱아일랜드의 킹스 포인트에 위치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은 해운산업 분야에서 종사하게 됩니다. 

 

해안 경비 사관학교(US Coast Guard Academy)

다른 4개의 사관학교와는 달리 연방의원의 추천이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경쟁률로는 5  사관학교중 가장 높습니다높습니다. 사관학교의 준비는 명문대와 같이 학업성적도 좋아야 하지만 건강한 체력이 필요합니다.

5. 대학원

대학을 졸업한 후 진학하게 되는 대학원은 석 사과 박사과정으로 나뉩니다. 일반적으로 대학원 진학 시에는 GRE( Graduate Record Examination)에 응시하여야 하며, 경영, 법, 의학, 치대, 약대 입학인 경우는 각각 GAMT, LSAT, MCAT, DAT, PCAT 전문 대학원 시험을 보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